괌 날씨 총 정리 : 괌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괌은 북마리아나제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미국령의 섬입니다. 북서태평양이 펼쳐지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다양한 액티비티들을 즐길 수 있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휴양지 중 한 곳입니다. 하지만 괌은 섬이기 때문에 여행 가기 전 날씨를 잘 파악하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괌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괌 날씨와 함께 알아봅시다.


괌-날씨-썸네일

괌 날씨

괌은 열대성 기후로 사계절이 없으며 크게 건기와 우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괌의 건기는 보통 1월에서 5월 사이이며, 괌의 우기는 6월부터 12월까지입니다.




괌 1년 월평균 기온

괌의 연평균 기온은 약 27도로 1년 동안 우리나라의 여름과 같은 더운 날씨가 지속됩니다. 괌의 가장 더운 달은 6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31도, 최저기온은 26도입니다. 반대로 가장 추운 달은 2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30도, 최저기온은 24도입니다.


괌-1년-월평균-기온-표

위 표와 같이 괌의 기온은 연중 평균 최고기온이 30도 이상으로 높으며,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게 특징입니다. 특히, 괌의 우기인 6월에서 12월 사이는 평균 습도가 높기 때문에 체감기온은 더욱 무덥게 느껴집니다. 반대로 괌의 건기인 1월에서 5월 사이는 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우기보다는 많이 덥지 않고 쾌적한 여름 날씨를 보이는 편입니다.

괌 1년 월평균 강우량

괌의 연간 총강우량은 1,121mm 정도로 많은 편입니다. 1년 중 괌의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8월이며 평균 232mm의 비가 내립니다. 반대로 비가 가장 안 내리는 달은 3월이며 평균 17mm의 비가 내립니다. 


괌-1년-월평균-강우량-표

괌의 우기인 6월부터 12월 사이에 많은 양의 비가 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1년 중 괌의 강우량이 가장 많은 시기인 8월에서 9월 사이는 평균 강우량이 212mm 이상으로 많은 비가 쏟아집니다.

괌 1년 월평균 강수확률

괌의 연간 강수확률은 32% 정도로 높은 편이며, 괌의 우기기간에 많은 비가 내립니다. 특히 우기 중에서도 7월에서 8월 사이는 평균 강수확률이 60%, 한 달 30일 기준 19일 정도 비예보가 있을 만큼 많은 비가 내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는 금방이라도 비가 올 거 같은 흐린 날씨가 많은 편입니다.


괌-1년-월평균-강수확률-표

괌의 건기인 1월에서 5월 사이는 비가 자주 내리지 않습니다. 한 달 30일 기준 3일에서 7일 정도 비 예보가 있는 수준으로 우기와 비교했을 때 비 예보가 현저히 적기 때문에 맑은 날씨가 많은 편입니다.

괌 여행하기 좋은 시기

괌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괌의 건기 시즌이며, 건기 중에서도 2월에서 4월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괌의 기온은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덥기 때문에 별 차이 없긴 하지만 이 시기의 괌은 강수 확률이 가장 낮을 때입니다. 비가 많이 내리지 않는 맑은 하늘 속에서 괌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꼭 2월에서 4월 사이 괌 여행을 추천드립니다.


아름다운-괌-일몰-풍경
괌의 아름다운 일몰 모습

특히 괌은 스쿠버다이빙, 스노클링, 스카이 다이빙 등 다양한 액티비티들을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액티비티들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1년 중 비가 가장 적게 오는 2월에서 4월 사이가 괌 여행 최적기입니다.

 

괌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

반대로 괌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7월에서 10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 괌은 앞서 봤듯이 평균 강수량이 60%에 육박할 만큼 비가 1년 중 가장 많이 내립니다. 한 달 30일 기준 약 18~20일 정도가 비 예보가 있을 정도여서 잦은 비 때문에 야외 활동이 어렵습니다. 또한 운 좋게 비가 그치더라도 맑은 하늘보다 흐린 하늘을 볼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아름다운 괌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괌 시내 야경 모습, 명품 매장들이 줄지어 있다

특히 이 시기는 괌에 태풍이 가장 잦을 때입니다. 괌은 태평양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섬이다 보니 태풍이 온다면 직격타로 피해를 받습니다. 태풍이 온다면 여행은커녕 발이 묶여 귀국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괌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7월에서 10월 사이는 꼭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괌 날씨 핵심 정리

  • 괌은 사계절이 없는 대신 건기와 우기로 구분됩니다.
  • 괌의 연평균 기온은 27도로 1년 내내 더운 편이며 가장 더운 달은 6월, 가장 추운 달은 2월입니다.
  • 괌의 연간 총강우량은 1,121mm이며 강수량이 가장 많은 달은 8월, 가장 적은 달은 3월입니다.
  • 괌의 연간 강수확률은 32%이며 7월에서 10월 사이 괌은 평균 강수확률이 60%에 육박할 만큼 잦은 비가 내립니다.
  • 괌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건기인 2월에서 4월입니다. 반대로 괌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우기인 7월부터 10월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름다운 휴양지인 날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본 게시글을 참고하셔서 부디 좋은 날씨 속에서 괌 여행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