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드리드 날씨 총 정리 : 마드리드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스페인의 수도인 마드리드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기여행지입니다. 특히, 마드리드는 17세기 이래의 모습과 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는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인기가 많은 여행지입니다. 그렇다면 마드리드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언제일까요? 마드리드 날씨와 함께 자세히 알아봅시다.


스페인-마드리드-날씨-썸네일

마드리드 날씨

마드리드는 지중해성 기후로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이 있습니다. 마드리드의 여름은 우리나라보다 더운 편이며, 겨울은 최저기온이 영상으로 따뜻한 편입니다.

마드리드 1년 월평균 기온

마드리드의 연평균기온은 14도로 우리나라 서울보다 약 2도 높습니다. 1년 중 마드리드가 가장 더운 달은 7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33도, 최저기온은 17도입니다. 반대로 마드리드가 가장 추운 달은 1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10도, 최저기온은 1도입니다.


스페인-마드리드-1년-월평균-기온-표

마드리드는 사계절이 있기 때문에 1년 동안 기온 변화도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마드리드의 여름인 6월에서 9월 사이는 1년 중 마드리드가 가장 더운 시기로 평균 최고기온이 33도까지 올라갑니다. 마드리드의 겨울인 12월에서 2월 사이는 평균 최저기온이 영하로 잘 안 떨어지지만 건조하기 때문에 체감온도는 춥게 느껴집니다.

마드리드 1년 월평균 강우량

마드리드의 연간 총강우량은 305mm입니다. 1년 중 마드리드의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10월이며 평균 45mm의 비가 내립니다. 반대로 마드리드의 강우량이 가장 적은 달은 7월로 평균 7mm의 비가 내립니다.


마드리드-1년-월평균-강우량-표

마드리드는 1년 동안 비가 별로 안 오는 편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달리 여름의 강우량이 가장 적으며, 추워지는 시기인 가을과 겨울에 강우량이 많은 편입니다.

마드리드 겨울철 강설량

마드리드의 겨울철 총강설량은 18mm로 눈이 거의 안 내립니다. 마드리드는 겨울철 평균 최저기온이 영상으로 영하로 잘 내려가지 않으며, 따뜻한 편이기 때문에 눈이 별로 안 내립니다.


스페인-마드리드-겨울철-강설량-표

마드리드의 눈이 가장 많이 오는 시기인 12월에서 1월 사이도 평균 강설량이 6mm 정도로 적은 양의 눈이 내리기 때문에 겨울철 마드리드 여행 시 눈 때문에 걱정할 일은 없습니다.

마드리드 1년 월평균 강수확률

마드리드의 연간 강수확률은 15%입니다. 앞서 살펴봤듯이 마드리드는 우리나라와 달리 가장 더운 시기인 여름에 강수확률이 낮습니다. 마드리드의 여름인 6월에서 9월 사이는 한 달 30일 기준 1~3일 정도 비 예보가 있는 수준으로 비 예보가 거의 없기 때문에 화창한 날이 지속됩니다.


스페인-마드리드-1년-월평균-강수확률-표

사실 다른 달도 여름과 비슷하게 강수확률이 20% 이하 정도로 낮기 때문에 마드리드는 연중 비 예보가 별로 없는 편입니다. 강설확률 또한 1% 수준으로 겨울철 눈 예보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마드리드 여행하기 좋은 계절

마드리드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마드리드의 여름으로 6월에서 9월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이때는 지중해성 기후인 마드리드 날씨의 장점이 느껴지는 시기로 쾌청하고 화창한 날씨가 지속되기 때문에 여행하기 좋습니다.


스페인-마드리드-시내-전경

마드리드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마드리드의 여름인 6월에서 9월 사이입니다.

한 달 30일 기준 1~3일 비 예보가 있는 수준으로 비가 거의 안 내리기 때문에 비 걱정 없이 여행하기 좋으며, 맑은 날이 지속되기 때문에 화창한 마드리드의 날씨를 온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6월에서 9월 사이는 한낮 기온이 33도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더우며, 햇살이 뜨겁기 때문에 이 시기 마드리드 여행을 한다면 자외선 차단 등 더위에 신경 써야 합니다.

마드리드 여행하기 안 좋은 계절

마드리드는 지중해성 기후로 연중 온화하고 화창한 날씨이기 때문에 1년 내내 여행하기 좋습니다. 굳이 마드리드 여행하기 안 좋은 계절은 뽑자면 마드리드의 겨울로 12월에서 1월 사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페인-마드리드-궁전-일몰

마드리드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를 굳이 뽑자면 12월에서 1월 사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는 1년 중 마드리드가 가장 추운 시기로 평균 최저기온이 1도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쌀쌀한 날씨로 여행하기 안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겨울처럼 따뜻한 옷을 잘 준비하고 추위에 잘 대비한다면 12월에서 1월 사이 마드리드 방문도 문제없습니다.

마드리드 날씨 핵심 정리

  • 마드리드는 지중해성 기후이며, 사계절이 있습니다.
  • 마드리드의 연평균 기온은 14도이며 가장 더운 달은 7월, 가장 추운 달은 1월입니다.
  • 마드리드의 연간 총강우량은 305mm이며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10월, 가장 적은 달은 7월입니다.
  • 마드리드의 연간 강수확률은 15% 정도이며, 연중 비가 별로 안 오는 편입니다.
  • 마드리드의 겨울은 평균 최저기온이 영상으로 따뜻한 편이기 때문에 눈이 거의 안 내립니다.
  • 마드리드 여행하기 가장 좋은 계절은 마드리드의 여름인 6월에서 9월 사이입니다. 반대로 마드리드 여행하기 안 좋은 계절은 마드리드의 겨울인 12월에서 1월 사이입니다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 이번 게시글을 참고하셔서 좋은 날씨 속 행복한 마드리드 여행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