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티안 날씨 총 정리 : 비엔티안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비엔티안은 라오스의 수도이자 최대도시입니다. 비엔티안은 황금사원으로 유명한 ‘탓 루앙 사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기 여행지입니다. 그렇다면 비엔티안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비엔티안 날씨와 함께 자세히 알아봅시다.


비엔티안-날씨-썸네일

비엔티안 날씨

비엔티안은 열대기후로 사계절이 없는 대신 건기와 우기로 구분됩니다. 또한, 동남아국가답게 연중 무더운 날씨가 지속됩니다. 비엔티안의 건기는 10월부터 4월 사이이며, 우기는 5월부터 9월 사이입니다.

비엔티안 1년 월평균 기온

비엔티안의 연평균기온은 26도입니다. 1년 중 비엔티안의 기온이 가장 높은 달은 4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34도, 최저기온은 24도입니다. 반대로 비엔티안의 기온이 가장 낮은 달은 12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28도, 최저기온은 17도입니다.


비엔티안-1년-월평균-기온-표

비엔티안은 열대기후답게 연중 기온이 높습니다. 또한, 평균적으로 건기보다는 우기에 기온이 높은 편입니다. 비엔티안의 우기인 5월에서 9월 사이는 잦은 비의 영향으로 습도 또한 높기 때문에 체감기온은 기온보다 더욱 무덥게 느껴집니다. 특히, 비엔티안의 4월에서 6월 사이는 기온과 습도가 동시에 높은 시기로 이 시기가 1년 중 가장 무더운 시기입니다.

비엔티안 1년 월평균 강우량

비엔티안의 연간 총강우량은 1,058mm입니다. 1년 중 비엔티안의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8월이며, 평균 212mm의 많은 비가 내립니다. 반대로 비엔티안의 강우량이 가장 적은 달은 12월이며, 평균 3mm의 적은 비가 내립니다.


비엔티안-1년-월평균-강우량-표

우기와 건기로 구분되는 비엔티안은 우기에 많은 비가 몰아서 내립니다. 비엔티안의 우기인 5월부터 9월 사이는 5개월에 걸친 평균 강우량이 약 176mm 이상으로 많은 비가 쏟아집니다. 반대로 비엔티안의 건기인 10월부터 4월 사이는 평균 강우량 이 25mm 정도로 우기와 비교했을 때 매우 적은 양의 비가 내립니다. 다만, 우기와 근접한 4월과 10월은 평균 강우량이 약 60mm 정도로 건기치고는 꽤 많은 비가 내리기 때문에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엔티안 1년 월평균 강수확률

비엔티안의 연간 강수확률은 32%입니다. 먼저, 강우확률이 가장 높은 시기인 비엔티안의 우기는 한 달 절반 이상이 비 예보가 있는 수준으로 비가 매우 자주 내립니다. 특히, 7월에서 8월 사이는 한 달 30일 기준 19일에서 21일 이상 비 예보가 있을 정도로 비가 너무 자주 내리기 때문에 맑은 날보다는 금방이라도 비가 올 거 같은 흐린 날이 지속됩니다.


비엔티안-1년-월평균-강수확률-표

반대로 비엔티안의 건기는 우기와 근접한 4월과 10월을 제외하고는 비 예보가 한 달 기준 하루정도만 있는 수준으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흐린 날보다는 맑은 날이 많은 편이며, 건조한 날씨가 지속됩니다.

비엔티안 여행하기 좋은 시기

연중 비엔티안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비엔티안의 건기인 12월에서 1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는 연중 무더웠던 비엔티안이 가장 선선한 시기로 상쾌하고 시원한 바람이 솔솔 부는 선선한 날씨 속 비엔티안 여행하기 가장 좋습니다. 연중 평균 최고기온이 30도 이상인 비엔티안이 유일하게 최고기온이 30도 아래로 내려가는 시기가 바로 12월에서 1월 사이입니다. 또한, 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습도가 높지 않아 체감기온은 매우 쾌적하게 느껴져 우리나라 초여름과 같이 많이 덥지 않습니다.


화창한-날씨-속-비엔티안-탓-루앙-전경
비엔티안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12월에서 1월 사이입니다.

특히, 건기인 만큼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데, 한 달 30일 기준 하루정도만 비 예보가 있는 수준으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기 때문에 화창하고 맑은 날씨가 지속됩니다. 강우량 또한 평균 3mm 정도로 매우 적은 양의 비가 내려 여행기간 동안 비 때문에 걱정할 일 없어 마음 놓고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창하고 선선한 맑은 날씨 속 비엔티안 여행을 하고 싶다면 12월에서 1월 사이를 추천드립니다.

비엔티안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

비엔티안 여행하기 가장 안 좋은 시기는 비엔티안의 우기인 7월에서 8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는 1년 중 비엔티안이 가장 무더운 시기로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를 정도로 너무 덥기때문에 여행이 어렵습니다. 최고기온은 35도 이상까지 올라가며, 잦은 비로 평균 습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체감기온은 찜통 같이 푹푹 찌는 무더위로 매우 덥게 느껴집니다.


비엔티안-붓다파크-정원-전경
비엔티안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7월에서 8월 사이입니다.

특히, 7월에서 8월 사이는 우기 중에서도 강수확률이 가장 높은 시기인데, 한 달 30일 기준 19일에서 21일 이상 비 예보가 있을 정도로 비가 굉장히 자주 내립니다. 강우량 또한 평균 2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지기 때문에 여행기간 동안 너무 많은 비로 여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7월에서 8월 사이는 비엔티안의 비수기로 식당도 일찍 문을 닫는 경우가 많으며, 여러 관광지들도 이 시기에 일부로 점검일을 잡는 경우도 있어 원활한 관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엔티안 날씨 핵심 정리

  • 비엔티안은 열대기후로 사계절이 없는 대신 건기와 우기로 구분됩니다.
  • 비엔티안의 연평균 기온은 26도이며 가장 더운 달은 4월, 가장 선선한 달은 12월입니다.
  • 비엔티안의 연간 총강우량은 1,058mm이며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8월, 가장 적은 달은 12월입니다.
  • 비엔티안의 연간 강수확률은 32%이며, 우기인 5월에서 9월 사이 강수확률이 높습니다.
  • 비엔티안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비엔티안의 건기인 12월에서 1월 사이입니다. 반대로 비엔티안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비엔티안의 우기인 12월에서 1월 사이입니다.

라오스의 수도인 비엔티안, 이번 게시글을 참고하셔서 좋은 날씨 속 행복한 비엔티안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1 thought on “비엔티안 날씨 총 정리 : 비엔티안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