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타야 날씨 총 정리 : 파타야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안녕하세요! 기상이입니다:D

파타야는 세계적인 휴양지로 태국의 수도인 방콕에서 동남쪽으로 약 15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아름다운 모습으로 파타야는 동양의 하와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렇다면 파타야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언제일까요? 파타야 날씨와 함께 알아봅시다.


태국-파타야-날씨-썸네일

파타야 날씨

파타야는 열대 기후이기 때문에 사계절이 없지만 건기와 우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파타야의 건기는 보통 11월에서 4월 사이이며, 우기는 5월에서 10월 사이입니다.

파타야 1년 월평균 기온

파타야의 연평균 기온은 28도로 굉장히 높기 때문에 1년 내내 더운 편입니다. 파타야가 1년 중 가장 더운 달은 4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32도, 최저기온은 27도입니다. 반대로 파타야가 가장 선선한 달은 1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30도, 최저기온은 22도입니다.


태국-파타야-1년-월평균-기온-표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파타야는 1년 동안 무더운 날씨입니다. 또한 연평균 습도도 60% 이상이며, 우기인 5월에서 10월 사이는 습도가 80~90%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푹푹 찌는 찜통 같은 더위로 유명합니다. 1년 중 가장 선선한 시기인 12월에서 1월 사이는 최저기온은 평균 22도까지 내려갑니다.

파타야 1년 월평균 강우량

파타야의 연간 총강우량은 1,127mm 정도입니다. 1년 중 파타야의 강우량이 가장 높은 달은 9월이며 평균 228mm의 비가 내립니다. 반대로 강우량이 가장 적은 달은 12월이며 평균 5mm의 비가 내립니다.


태국-파타야-1년-월평균-강우량-표

파타야의 우기인 5월에서 10월 사이 많은 비가 몰아서 내립니다. 특히 가장 많은 비가 내리는 9월은 평균 200mm 이상의 폭우가 내리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파타야의 건기인 10월에서 4월 사이는 우기와 비교하면 현저히 적은 양의 비가 내리긴 하지만 우기의 직전 직후인 10월과 4월은 꽤 많은 양의 비가 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타야 1년 월평균 강수확률

파타야의 연간 강수확률은 35%입니다. 파타야의 우기인 5월에서 10월은 평균 강수확률이 59% 이상일만큼 비 예보가 자주 있습니다. 특히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9월은 한 달 30일 기준 평균 21일 정도 비예보가 있을 정도로 비가 자주 내립니다.


태국-파타야-1년-월평균-강수확률-표

파타야의 건기인 11월에서 4월은 평균 강수확률이 12% 정도로 비예보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4월과 10월은 건기 중에서 비교적 강수확률이 높은 편으로, 한 달 기준 6일 정도 비예보가 있습니다.

파타야 여행하기 좋은 계절

파타야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파타야의 건기이며, 건기 중에서도 11월에서 2월 사이가 파타야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파타야는 1년 내내 덥기때문에 기온에 큰 차이 없이 덥긴 하지만 이 시기는 최저기온이 평균 22도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1년 중 비교적 선선합니다.


맑은하늘-태국-파타야-전경

파타야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11월에서 2월 사이입니다.

특히, 1년 중 강수확률이 가장 낮은 시기이기 때문에 비 예보가 별로 없어 여행기간 동안 맑은 하늘을 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강우량 1년 중 강우량도 가장 적은 시기라 비 예보가 있다 하더라도 많은 양의 비가 내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선하고 맑은 날씨 속 파타야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11월에서 2월 사이가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파타야 여행하기 안 좋은 계절

파타야 여행하기 안 좋은 계절은 파타야의 우기로 5월에서 10월 사이는 파타야 여행을 피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1년 중 파타야가 가장 더울 때이기도 하며, 강우량과 강수확률도 가장 높은 시기입니다. 평균 최고기온 32도의 폭염과 높은 습도로 찜통 같은 푹푹 찌는 더위로 야외활동하기 안 좋습니다.


태국-파타야-해변

파타야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5월에서 10월 사이입니다.

또한 한 달의 절반 이상이 비 예보가 있는 만큼 여행 기간 동안 맑은 하늘을 보기 어렵습니다. 비도 적게 오는 편이 아니라 평균 160mm 정도의 폭우 수준으로 내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파타야는 휴양지이기 때문에 날씨의 영향이 굉장히 큰 만큼 파타야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5월에서 10월 사이는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파타야 날씨 핵심 정리

  • 파타야는 열대 기후로 사계절이 없으며 우기와 건기로 구분됩니다.
  • 파타야의 연평균 기온은 28도이며 가장 더운 달은 4월, 가장 선선한 달은 1월입니다.
  • 파타야의 연간 총강우량은 1,127mm이며 강수량이 가장 많은 달은 9월, 가장 적은 달은 12월입니다.
  • 파타야의 연간 강수확률은 35% 정도이며 우기인 5월에서 10월 사이 많은 비가 내립니다.
  • 파타야 여행하기 가장 좋은 계절은 파타야의 건기인 11월에서 2월 사이입니다. 반대로 파타야 여행하기 안 좋은 계절은 파타야의 우기인 5월에서 10월 사이입니다.

동양의 하와이라고도 불리는 파타야, 휴양지인 만큼 여행하기 전 날씨 파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 글을 참고하셔서 좋은 날씨 속 파타야 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