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잘츠캄머구트 지방의 대표적인 마을인 할슈타트는 아름다운 호수 마을입니다. 할슈타트는 마을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아름다워 그 풍경을 보기 위해 신혼여행이나 힐링여행으로 많이 찾는 곳입니다. 특히, 디즈니의 대표작인 ‘겨울왕국’의 실제 배경지로도 유명합니다. 그렇다면 할슈타트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할슈타트 날씨와 함께 자세히 알아봅시다.
할슈타트 날씨
할슈타트는 고지대에 위치한 호수마을로 연중 선선한 날씨를 보입니다. 할슈타트의 여름은 평균 최고기온이 21도로 높지 않기 때문에 많이 덥지 않은 선선한 날씨를 보입니다. 할슈타트의 겨울은 평균 최저기온이 영하 7도까지 떨어지며, 평균 습도 또한 높기 때문에 체감기온은 우리나라 겨울보다 더욱 춥게 느껴집니다.
할슈타트 1년 월평균 기온
할슈타트의 연평균 기온은 6도입니다. 1년 중 할슈타트가 가장 더운 달은 7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21도, 최저기온은 11도입니다. 반대로 할슈타트가 가장 추운 달은 1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영하 1도, 최저기온은 영하 7도입니다.
할슈타트는 서울의 연평균기온보다 약 6도 낮은 만큼 연중 낮은 기온을 보입니다. 할슈타트의 여름인 6월에서 8월 사이는 평균 최고기온이 21도 정도로 우리나라 가을과 비슷한 수준의 기온을 보이기 때문에 많이 덥지 않고 오히려 선선한 편입니다. 할슈타트의 겨울인 12월에서 2월 사이는 매우 추운 날씨가 지속됩니다. 평균 최저기온이 영하 7도로 낮으며, 한겨울에는 최저기온이 영하 15도까지 내려갈 만큼 매우 낮은 기온을 보입니다. 또한, 할슈타트의 겨울은 우리나라 겨울과 반대로 평균 습도가 높기 때문에 체감으로 느껴지는 추위는 더욱 춥게 느껴집니다.
할슈타트 1년 월평균 강우량
할슈타트의 연간 총강우량은 833mm입니다. 1년 중 할슈타트의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7월이며, 평균 140mm의 비가 내립니다. 반대로 할슈타트의 강우량이 가장 적은 달은 2월이며, 평균 18mm의 적은 비가 내립니다.
할슈타트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여름에 강우량이 가장 많습니다. 할슈타트의 여름인 6월에서 8월 사이는 평균 강우량 132mm 정도로 많은 비가 내립니다. 다만, 같은 시기 서울의 평균 강우량이 224mm인 것과 비교하면 우리나라보다는 적은 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할슈타트의 겨울인 12월에서 2월 사이 강우량은 우리나라 겨울과 비슷한 수준으로 강우량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강우량이 적은 대신 강설량이 많습니다.
할슈타트 겨울철 강설량
할슈타트의 겨울철 총강설량은 1,263mm로 매우 많습니다. 할슈타트는 10월부터 눈이 내리기 시작해 작은 양이지만 5월까지 눈이 내립니다. 특히 할슈타트의 겨울인 12월에서 2월 사이는 평균 강설량이 275mm 이상으로 눈이 매우 많이 내립니다.
같은 시기 서울의 평균 강설량이 22mm 인 것과 비교하면 겨울 할슈타트에는 눈이 굉장히 많이 내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할슈타트는 금방이라도 눈이 내릴 것 같은 흐린 날씨가 지속되는 편입니다.
할슈타트 1년 월평균 강수확률
할슈타트의 연간 강수확률은 30%입니다. 먼저 할슈타트의 강우확률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여름에 가장 높습니다. 할슈타트의 여름인 6월에서 8월 사이는 한 달 30일 기준 13일에서 15일 이상 비 예보가 있기 때문에 비가 자주 내리는 편입니다.
할슈타트의 강설확률은 21%로 높은 편입니다. 할슈타트는 강설량이 매우 많은 만큼 강설확률도 높으며, 겨울철에는 한 달 30일 기준 6일에서 7일 눈 예보가 있을 정도로 눈이 자주 내립니다.
할슈타트 여행하기 좋은 시기
할슈타트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할슈타트의 여름인 7월에서 8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는 1년 중 할슈타트가 가장 화창한 시기입니다. 해가 가장 자주 뜨고 늦게 지는 시기로 흐린 날 보다 화창하고 맑은 날씨가 지속되기 때문에 아름다운 할슈타트의 모습을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여름과 달리 할슈타트의 여름은 많이 덥지 않고 선선한 편입니다. 평균 최고기온은 21도 정도로 높지 않으며, 우리나라 가을과 같은 선선한 날씨가 지속되기 때문에 선선한 날씨 속 할슈타트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할슈타트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
많은 사람들이 할슈타트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로 할슈타트의 겨울인 12월에서 2월 사이를 뽑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겨울철 할슈타트가 1년 중 가장 흐린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와 반대로 겨울 할슈타트는 평균 습도가 매우 높으며, 강설량도 매우 많기 때문에 금방이라도 눈이 내릴 것 같은 흐린 날씨가 지속됩니다.
먹구름 가득한 흐린 하늘이 지속되기 때문에 맑은 날씨를 보기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해가 뜬다 하더라도 먹구름에 가리는 날이 많으며, 3시에서 4시 정도가 되면 어두워질 만큼 해가 굉장히 빨리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기간 동안 좋은 날씨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화창하고 맑은 날씨를 보기 어려워 흐린 날씨 속 아름다운 할슈타트의 모습을 온전히 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겨울철 할슈타트 여행이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장점도 있는데 먼저 비수기이기 때문에 여유롭게 여행가능합니다. 할슈타트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인만큼 성수기에 여행 시 많은 사람들로 붐벼 할슈타트를 여유롭게 즐기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겨울철 할슈타트를 방문한다면 비교적 한산하기 때문에 보다 여유롭게 할슈타트의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할슈타트 여행의 가장 큰 장점은 새하얀 눈으로 뒤덮인 설경 속 아름다운 할슈타트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겨울 할슈타트의 풍경은 영화 ‘겨울왕국’의 배경지로 뽑힐 만큼 매우 아름답습니다. 아름다운 겨울철 할슈타트의 모습을 보기 위해 일부로 겨울에 여행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날씨 때문에 걱정하지 말고 언제든지 할슈타트 여행을 추천드립니다.
할슈타트 날씨 핵심 정리
- 할슈타트는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이 있습니다.
- 할슈타트의 연평균 기온은 6도이며 가장 더운 달은 7월, 가장 추운 달은 1월입니다.
- 할슈타트의 연간 총강우량은 833mm이며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7월, 가장 적은 달은 2월입니다.
- 할슈타트의 연간 강수확률은 30%이며, 여름과 겨울에 강수확률이 높습니다.
- 할슈타트의 겨울철 총강설량은 1,263mm로 겨울에 눈이 매우 많이 내립니다.
- 할슈타트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할슈타트의 여름인 7월에서 8월 사이입니다. 반대로 할슈타트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할슈타트의 겨울인 12월에서 2월 사이입니다.
동화 같은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오스트리아 호수마을 할슈타트, 이번 게시글을 참고하셔서 화창하고 맑은 날씨 속 행복한 할슈타트 여행 되시길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