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는 상해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찾는 중국의 대표 관광지입니다. 상하이는 중국의 근현대와 미래의 모습을 한 번의 볼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가득 찬 도시입니다. 그렇다면 상하이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상하이 날씨와 함께 알아봅시다.
상하이 날씨
상하이의 날씨는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습도가 높은 탓에 여름에는 우리나라보다 후덥지근하며, 겨울에는 더욱 춥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하이 1년 월평균 기온
상하이의 연평균 기온은 17도이며 가장 더운 달은 7월로 이때의 상하이 최고 기온은 평균 31도입니다. 반대로 가장 추운 달은 1월로 평균 1도입니다.
상하이의 겨울 날씨는 우리나라처럼 영하로는 잘 안 떨어지지만 습도가 높은 탓에 체감온도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거나 더욱 춥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중국 규정상 상하이 내 건물들은 실내난방시설이 없이 설계됩니다. 이에 따라 겨울에 상하이 여행을 가게 된다면 야외보다 실내가 더욱 추운 신기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상하이 1년 월평균 강우량
상하이의 연평균 강우량은 972mm로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1년 중 절반 이상의 강수량이 5월부터 8월 사이에 몰아서 내리며 가장 비가 많이 오는 달은 6월입니다. 6월의 평균 강수량은 159mm 정도입니다.
상하이 1년 월평균 강수확률
상하이의 연간 강수확률은 27%입니다. 1년 중 비가 가장 자주 내리는 시기는 우리나라와 같이 여름인 6월에서 8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 상하이는 비 예보가 한 달 30일 기준 10일에서 11일 있는 수준으로 다른 달과 비교했을때 비가 자주 내립니다.
상하이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상하이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9월 중순부터 10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의 상하이 날씨는 우리나라의 초여름 날씨와 비슷한 온화한 날씨로 많이 덥지 않습니다. 또한 비도 많이 안 내리기 때문에 습도가 낮아 쾌적한 날씨 속에서 상하이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9월에서 10월은 상하이의 일교차가 큰 편이어서 밤에는 쌀쌀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상하이 여행을 가게 된다면 밤에 걸쳐 입을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하이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반대로 상하이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6월부터 8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의 상하이 날씨는 최고 기온이 40도까지 올라갈 만큼 굉장히 더우며 습도도 높기 때문에 야외활동이 어려울 정도의 너무나도 후덥지근한 날씨입니다.
또한 강수량도 많은 시기여서 비도 많이 내릴 뿐만 아니라 태풍도 빈번하게 오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상하이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6월부터 8월은 되도록이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상하이 날씨에 대해 총 정리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상하이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9월에서 10월 사이이며, 이와 반대로 상하이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6월부터 8월입니다.
본 글을 참고하셔서 좋은 날씨 속에서 즐거운 상하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