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최북단에 위치한 치앙라이는 치앙마이와 더불어 태국 북부에 주요 관광지입니다. 치앙라이는 아름다운 자연과 감탄을 자아내는 고대 역사 건축물 등 다양한 볼거리로 인기가 많은 여행지입니다. 그렇다면 치앙라이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치앙라이 날씨와 함께 자세히 알아봅시다.
치앙라이 날씨
치앙라이는 열대 기후로 사계절이 없는 대신 건기와 우기로 구분됩니다. 치앙라이의 건기는 11월에서 3월 사이이며, 우기는 4월에서 10월 사이입니다.
치앙라이 1년 월평균 기온
치앙라이의 연평균 기온은 25도입니다. 1년 중 치앙라이가 가장 더운 달은 4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34도, 최저기온은 21도입니다. 반대로 치앙라이가 가장 선선한 달은 12월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27도, 최저기온은 14도입니다.
치앙라이는 열대기후답게 연중 높은 기온이 지속됩니다. 특히 2월에서 6월 사이가 연중 가장 기온이 높은데, 드물긴 하지만 최고기온이 38도 이상 올라갑니다. 특히, 4월에서 6월 사이는 우기이기 때문에 잦은 비의 영향으로 평균 습도 또한 매우 높아져 체감기온은 우리나라 여름보다 더욱 무더운 날씨가 지속됩니다. 반대로 치앙라이가 선선한 시기는 건기인데, 건기 중에서도 12월에서 1월 사이가 가장 선선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평균 최고기온이 30도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기온이 비교적 낮으며, 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체감기온은 쾌적하고 선선한 여름 날씨를 보입니다.
치앙라이 1년 월평균 강우량
치앙라이의 연간 총강우량은 1,103mm입니다. 1년 중 치앙라이의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8월이며, 평균 24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립니다. 반대로 치앙라이의 강우량이 가장 적은 달은 2월이며, 평균 6mm의 적은 비가 내립니다.
건기와 우기로 구분되는 치앙라이는 우기인 4월에서 10월 사이 많은 비가 몰아서 내립니다. 특히, 7월에서 9월 사이 강우량이 가장 많은데 평균 2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립니다. 반대로 건기인 11월에서 4월은 우기와 비교했을 때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평균 강우량이 15mm 정도로 비가 매우 적게 내리며, 특히, 1월에서 2월 사이는 평균 강우량이 6mm 정도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치앙라이 1년 월평균 강수확률
치앙라이의 연간 강수확률은 31%입니다. 우기인 4월에서 10월 사이 강수확률이 가장 높은데, 그중에서도 7월에서 10월 사이가 강수확률이 60%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이 시기는 한 달의 절반 이상인 16일에서 20일 이상 비 예보가 있을 정도로 비가 매우 자주 내리기 때문에 비구름 가득한 흐린 날이 많은 편입니다.
반대로 건기인 11월에서 3월 사이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특히, 12월에서 2월 사이는 한 달 30일 동안 많아봐야 하루정도 비 예보가 있는 수준으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기 때문에 매우 건조하며, 이 때문에 화창하고 맑은 날이 많은 편입니다.
치앙라이 여행하기 좋은 시기
치앙라이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건기인 11월에서 3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는 1년 중 매우 더웠던 치앙라이가 가장 선선한 시기로 시원하고 쾌적한 날씨 속 여행하기 좋습니다. 연중 평균 최고기온이 30도 이상 올라가는 치앙라이의 기온이 30도 아래로 내려가는 유일한 시기이며, 평균 기온 20도에서 25도 사이로 기온이 적당하기 때문에 많이 덥지 않습니다. 또한, 낮은 습도의 영향으로 쾌적한 날씨가 지속되기 때문에 체감기온은 더욱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특히, 건기인 만큼 강수확률이 매우 낮은데 한 달 30일 기준 많아봐야 하루 정도 비 예보가 있는 수준으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기 때문에 화창하고 맑은 날씨가 지속됩니다. 비 예보가 있다 하더라도 평균 강우량이 10mm 정도로 매우 적은 양의 비가 내리기 때문에 여행기간 동안 비걱정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1월에서 3월 사이 치앙라이는 대체로 여행하기 좋은 화창한 맑은 날씨가 지속되며, 많이 덥지 않기 때문에 날씨 걱정 없이 치앙라이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치앙라이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
치앙라이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우기인 7월에서 9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는 매우 무더운 날씨와 함께 많은 비가 동반되어 여행하기 안 좋습니다. 평균 최고기온은 30도 정도로 다른 달과 비슷하긴 하지만 습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체감으로 느껴지는 더위는 기온보다 더욱 무덥게 느껴집니다. 한마디로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를 정도로 매우 무덥기 때문에 여행하기 안 좋습니다.
특히, 7월에서 9월 사이는 우기 중에서도 강수확률이 가장 높은 시기인데, 한 달의 절반 이상인 16일에서 20일 이상 비 예보가 있을 정도로 비가 매우 자주 내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맑은 날씨보다는 금방이라도 비가 내릴 것 같은 먹구름 가득한 흐린 날씨가 많은 편입니다. 이 때문에 여행기간 동안 맑은 하늘을 볼 가능성이 낮고 비가 매우 자주 내리기 때문에 여행하기 안 좋습니다. 따라서 치앙라이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7월에서 9월 사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앙라이 날씨 핵심 정리
- 치앙라이의 연평균 기온은 25도이며 가장 더운 달은 4월, 가장 선선한 달은 12월입니다.
- 치앙라이의 연간 총강우량은 1,103mm이며 강우량이 가장 많은 달은 8월, 가장 적은 달은 2월입니다.
- 치앙라이의 연간 강수확률은 31%이며, 우기인 4월에서 10월 사이 강수확률이 높습니다.
- 치앙라이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건기인 11월에서 3월 사이입니다. 반대로 치앙라이 여행하기 안 좋은 시기는 우기인 7월에서 9월 사이입니다.
이번 게시글을 참고하셔서 좋은 날씨 속 행복한 치앙라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